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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서 인문학

시지프 신화 요약,알베르 까뮈,서평

by 카르페디엠JS 2023.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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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 신화
시지프 신화

 

우리는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끊임없는 질문들과 맞닥뜨립니다. 이러한 질문 중 가장 진지하고 복잡한 문제는 자살의 의미와 인생의 가치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인생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지,

그리고 삶의 부조리와 인간의 반항, 자유는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고찰해야 합니다.

 

◎시지프 신화 요약


자살이라는 철학적 문제는 깊은 진지함을 가지고 다가옵니다. 인생의 가치를 판단하는 핵심적인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철학의 근본적인 과제입니다.

비록 설명하기 어려운 이유들을 가지더라도, 낯선 세계는 그 자체로 흥미로운 세계입니다. 그러나 돌연 환상과 희망을 잃은 세계에서는 인간은 이방인이 된다고 느낍니다.

 

때로는 무대 장치들이 갑자기 무너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전철을 타고 출근하고,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네 시간을 보내며 식사를 하고, 다시 전철을 타고 네 시간 동안 일하고, 식사를 하고, 잠에 들고,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같은 리듬으로 이어지는 이 일상은 대부분 술술 흘러갑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왜"라는 의문이 생겨나고, 깊은 경외감과 함께 모든 일이 시작됩니다.

부조리란, 본질적으로 분리되거나 격리된 것을 의미합니다.

반항은 삶에 가치를 부여합니다. 한 생애를 통틀어 이어지는 반항은 그 삶의 위대함을 되살립니다.

반항은 인간의 지속적인 존재를 의미합니다.

의식과 반항, 이 거부 행위는 포기와는 정반대입니다. 인간은 가슴 깊이에 간직한 환원될 수 없고 열정적인 모든 것에 대해 거부를 표합니다.

죽음은 우리 곁에 존재하며, 이미 내기가 끝난 현실입니다.

자신의 삶, 반항, 자유를 느끼는 것, 그리고 그것을 최대한 많이 느끼는 것이 바로 살아가는 것이며, 최대한 많이 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나는 부조리에서 세 가지 결론을 도출합니다. 나의 반항, 나의 자유, 그리고 나의 열정입니다. 의식적인 활동을 통해 나는 죽음으로의 초대가 아닌 삶의 법칙으로 바꿔놓습니다. 그래서 나는 자살을 거부합니다.

사랑이 충분하다면 모든 것이 간단할 것입니다. 사랑할수록 부조리는 더욱 강해집니다.

시지프는 돌이 순식간에 아래 세계로 떨어지는 것을 지켜봅니다. 그 아래에서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돌을 밀어 올려야 합니다. 그는 다시 들판으로 내려갑니다. 시지프가 흥미로운 점은 정상에서 내려올 때 잠시 휴식을 취하는 순간입니다. 그 얼굴은 돌 그 자체에 닿아있는 고통과도 같지만, 여전히 저돌적으로 고통을 견디며 내려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바로 이 시간은 호흡과도 같은 의식의 시간입니다. 그가 산꼭대기를 떠나 제 자리로 돌아가는 순간마다 시지프는 자신의 운명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돌보다 강인합니다.

◎알베르  까뮈 Albert Camus [저]


알제리의 몽드비에서 가난한 노동자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알베르 카뮈는 인간의 부조리와 자유로운 삶에 대해 깊이 고민한 작가이자 철학자입니다.

그의 어머니와 할머니와 함께 가난 속에서 자라는 경험과 알제리의 빛나는 자연과 일상 속에서의 생활은 그의 작품에 깊이 엉켜있는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뮈는 구역의 공립학교에서 L. 제르맹이라는 훌륭한 스승과 만나 철학에 대한 흥미를 키웠습니다.

"나는 자유를 빈곤 속에서 배웠다"라고도 말했는데, 알제리에서 보낸 유년기는 그의 작가적인 영감을 공급받는 데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대학 진학을 위해 장학금을 받아 1923년 프랑스 중등학교 리세에 입학하였으며, 이후 알제리 대학에 입학했지만 폐결핵으로 인해 자퇴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카뮈는 자신이 사랑했던 축구를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바칼로레아 준비반에서 철학 교수이자 에세이스트인 장 그르니에와의 만남은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이후 평생 그와 교류를 이어나갔습니다. 카뮈는 대학에서 고학을 공부하며 동시에 정치 활동과 연극에도 열중했습니다.

 


1932년 장 그르니에가 주도한 조그만 월간 문예지 "쉬드(Sud)"를 통해 첫 에세이인 『새로운 베를렌(Un Nouveau Verlaine)』을 발표하였습니다. 카뮈는 대학 시절 연극에도 관심을 갖고 직접 배우로서 출연한 경험도 있었습니다.

결핵으로 인해 교수가 될 것을 단념하고 졸업한 후에는 신문 기자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때 공산당에 가입했던 그는 비판적인 르포와 논설을 통해 정치적인 추방을 당하기도 했고, 프랑스 사상계와 문학계를 대표했던 사람들인 말로, 지드, 사르트르, 샤르 등과 교류하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에 몰입했습니다.

1937년에는 첫 산문집인 『안과 겉』을 발표하였고, 이후에는 [알제 레퓌블리케]의 기자로 활동하다가 1940년에는 파리로 활동의 장소를 옮기며 [파리수아르]의 기자가 되었습니다. 독일의 점령으로 인해 파리가 어려워지자 카뮈는 검열을 피해 지방으로 옮겨간 [파리수아르]를 따라 이동하며 집필 활동에 매진했습니다.

초기 작품인 『표리』(1937)와 『결혼』(1938)은 아름다운 산문으로 그의 시적인 재능이 돋보입니다. 그러나 1942년 7월, 그의 첫 소설이자 대표작이 된 문제작 『이방인』을 발표하면서 그는 주목받는 작가로 떠올랐습니다.

이방인』은 독특한 이야기와 문체로 독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소설은 주인공인 미어왕이라는 인물의 내면세계와 외부 사회와의 갈등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미어왕은 모종의 이유로 혼자서 세상과 단절된 존재로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감각이 둔해져 있습니다.

그는 사회적인 관습과 도덕적인 가치에 동조하지 않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며 모든 것에 항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으로 인해 그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이방인으로 여겨지고, 결국 사회적인 격리와 극단적인 결과에 직면하게 됩니다.

카뮈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의 존재와 이성, 자유, 도덕 등에 대한 깊은 고찰을 전달하였습니다. 그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인 규범과의 충돌, 그리고 인간의 이해관계와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부재를 탐구하였습니다.

그의 문학 작품들은 당시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카뮈는 인간의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과 도덕적인 모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통해 많은 독자들에게 영감과 고뇌를 안겨주었습니다.

카뮈는 그 후에도 다양한 작품을 발표하면서 철학적인 주제와 인간의 심리적인 상태를 탐구해 나갔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동요하는 인간의 내면세계와 도덕적인 딜레마, 인생의 의미와 무의미성, 고통과 사랑 등에 대한 깊은 질문을 다루었습니다.

그는 인간의 존재를 이해하기 위해 도덕적인 가치와 행동의 모순,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문학적인 표현을 활용하였습니다.

 

 


카뮈는 그의 작품을 통해 인간의 복잡한 내면세계와 사회적인 압박, 자유와 책임, 이성과 감성의 충돌 등을 탐구하였습니다. 그의 문학은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독자들에게 깊은 사유와 인생의 의미를 고뇌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단호하게 정해진 진리나 절대적인 가치를 부정하면서도 인간의 삶에 대한 희망과 가능성을 탐색하였습니다.

알베르 카뮈는 인간의 본질과 자유, 도덕적인 선택의 어려움에 대한 절박한 질문을 제기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현실에 대한 냉소적인 시각과 동시에, 인간의 힘과 용기로써 삶을 진정한 의미로 채우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의 사상과 문학은 오늘날까지도 수많은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인간의 존재와 자유, 도덕적인 모순에 대한 고찰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습니다.

◎서평

이 인용구들은 자살과 인생의 가치, 그리고 부조리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살은 인생의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라고 언급되며, 이는 철학의 근본적인 문제 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이는 인간의 인생이 그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철학적 질문이라고 말합니다.

부조리는 이혼 또는 절연의 본질이라고 언급됩니다. 이는 돌연환상과 빛이 박탈된 세계에서 인간이 자신을 이방인으로 느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이는 일상적인 일상생활이 꾸준히 이어지는 도중에 갑자기 권태로움과 의문이 생겨나고, 그것이 모든 일의 시작점이 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반항은 인간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며, 삶의 위대함을 회복시킨다고 언급됩니다. 반항은 인간의 존재를 계속해서 현존시키는 것으로 설명되며, 포기와 정반대의 행위라고 언급됩니다. 인간은 자신의 가슴속에서 깃든 모든 것에 거부와 반항을 고무시킨다고 말합니다.

죽음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며, 죽음 다음에는 이미 내기가 끝났다고 언급됩니다. 이는 죽음을 인식하고 인간의 한계를 인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삶의 법칙으로 변화시켜 놓는다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자살을 거부한다는 의지가 나타납니다.

 


사랑은 부조리를 견고하게 만든다고 언급됩니다. 사랑할수록 부조리가 더욱 견고해진다는 것은 사랑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부조리한 존재에 대한 수용과 이해를 높여준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지프의 이야기는 그가 어려움과
절망에 직면했을 때 그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운명에 대한 반항과 의식의 힘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돌이 순간적으로 무너져 내리는 모습을 바라보면서도 다시 일어나야 하는 용기를 내며, 고통스러움과 절망에 맞서 내려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시지프의 내면적인 고뇌와 끝없는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는 의식의 시간을 통해 강해지고, 자신의 운명을 이겨내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는 자신의 바위보다도 강하며, 산꼭대기에서 내려올 때의 잠시의 휴식 순간을 통해 그의 용기와 강인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반항, 자유, 열정을 얻어냈다고 언급합니다. 의식의 활동을 통해 죽음으로의 초대를 삶의 법칙으로 변화시키고, 그로써 자살을 거부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이는 개인의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반항적인 자세와 자유로움, 열정을 추구하며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려는 의지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 인용구들은 인간적인 삶의 복잡성과 도전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을 담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유, 사랑, 의식의 힘, 반항, 죽음 등의 주제들을 다루며, 이를 통해 인간의 내면적인 고뇌와 역경을 이겨내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는 용기와 의지를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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